저는 컴퓨터 업무를 많이 하게 되면서 목과 어깨에 무리를 항상 느끼곤 하는데요.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베개를 베고 자는 게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 원인은 바로 현대인 대부분이 겪고 있는 '거북목 증후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잦은 스마트폰의 사용, 과도한 컴퓨터 업무,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목 뒷부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현대인의 고질병인 거북목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정의
목을 앞으로 내민 자세를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특히 총 7개의 목뼈 중에 아래쪽 목뼈가 과도하게 구부러져 배열되고 위쪽 목뼈 및 머리뼈가 머리를 앞으로 젖히는 방향으로 위치하면서 목뼈 전만이 사라지고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를 말합니다. 원래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잘 생기지만 최근에는 연령 및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합니다. 이런 잘못된 자세는 다양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2. 증상
고개가 앞쪽으로 1cm 빠질 때마다 목뼈 전체에 약 2-3kg의 부하가 더 걸립니다. 이러한 압력의 증가는 뒷목과 어깨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근육의 과한 긴장을 유발해 이러한 상태가 장기화되면 바른 자세에서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뼈와 목뼈사이 신경이 눌리면서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일상생활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팔과 손의 통증 및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진단 및 치료
목 방사선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으나, 목사진이 정상이라고 해서 모두 거북목이 아니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합니다. 치료는 보통 고개를 의식적으로 바르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목을 뒤로 젖혀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잠을 잘 때는 되도록 낮은 베개를 베고, 목에 굴곡 있는 뒷부분에 동그란 모양의 베개나 수건을 돌돌 말아 베고 자는 것이 목뼈 굴곡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거북목 관련 베개 제품들이 많아서 본인에게 맞는 걸로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예방방법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 하기와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자세유지: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목을 지나치게 굽히거나 기울이는 자세를 피하고, 눈높이에 맞게 화면을 배치하여 목의 부담을 줄입니다.
- 정기적인 스트레칭 및 운동: 목과 어깨의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스트레칭과 간단한 운동을 실시합니다.
- 휴식 시 자세 조절: 긴 시간 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몸을 펴거나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절한 책상과 의자 사용: 목과 허리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의자와 책상을 사용하여 목과 등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최근에 유튜브에서 가수 백지영 님이 거북목에 좋은 목 견인기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저 또한 목 견인기를 구매했는데요. 목이 많이 굳어있다 보니 목 베개 및 운동만으로는 목을 교정하는데 한계가 있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많이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후기를 보니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아서 꾸준히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목 견인기는 뒷목의 근육을 서서히 늘려서 최대한 통증을 줄여주는 방식인데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목의 뒷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보니 꾸준한 운동과 더불어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평소 목근육 건강을 위해 참고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