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건조해질수록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도 많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피부 가려움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초기에 잘 관리하지 않고 가렵다고 무의식적으로 긁게 되면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평소에 반갑지 않게 종종 찾아오는 피부 가려움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종류 및 증상
습진
피부의 염증성 질환 중 하나로, 피부의 건조함과 가려움증이 특징입니다. 습진은 주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이 영향이 결합하여 발생하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더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른이나 노인에게도 종종 나타납니다. 습진의 의 원인은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 요인, 알레르기, 환경오염, 곰팡이, 진드기 물림과 같은 환경적 요인, 피부 장벽기능이상 등이 있습니다. 주로 피부 건조함과 각질화가 나타나고 습진이 심해지면 수포가 생겨 액체가 누출될 수 있으며, 만성적 인습진은 피부가 두꺼워지고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피부의 일시적이고 발전적인 발진으로 흔히 물리적인 자극, 알레르기 반응, 감염,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피부 이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가려움과 함께 발진이 동반되며, 발진 부위는 특이하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급성두드러기와 만성두드러기가 있으며, 급성두드러기는 급격하게 발생하고 몇 시간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되는 형태로 주로 알레르기 반응이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만성두드러기는 지속적으로 6주 이상 발생하는 형태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만성적이고 발병과 재발이 반복되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어린이에게 흔히 나타나며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 손목, 팔꿈치, 무릎 등이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붉은색 반점, 발진, 수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피부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피부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가족과 함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여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특정 물질과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특히 특정 물질에 과민반응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에 흔히 발생합니다. 또한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물질이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촉 물질로는 비누, 샴푸, 화장품, 고무 등 다양합니다. 발진과 가려움증, 붓기, 따가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치료법
- 피부 보습: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 스테로이드 크림: 염증이 심한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한다.
- 면역억제제: 중증도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 면역억제제를 사용한다.
-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 처방에 따라 항히스타민 약물 사용한다.
- 그밖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최대한 피하도록 한다.
저는 겨울철에 주로 두드러기가 많이 올라오면서 가려움을 자주 느끼곤 하는데요. 추운데 있다가 갑자기 따듯한 데로 이동했을 때 온도차에 의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최대한 자극이 되지 않도록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고 체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더모타손 크림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다양한 가려움증에 발라도 효과가 좋아 추천합니다.(하기사진) 또한 겨울철 보습을 위해 최근 사용하는 제품이 있는데요. 바로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밤' 크림입니다. 속보습에 탁월해서 매일 수시로 발라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부 가려움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평소 원인이 되는 요인을 찾아서 본인에게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