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랜 시간 소화기능장애로 고통받았으나, 꾸준한 노력을 통해 현재는 정상 위의 80%까지 위기능 개선 할 수 있었는데요. 제 위가 건강해질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위건강에 좋은 음식섭취였어요. 저는 위염, 장상피화생, 담적증 등 여러 가지 위질환이 한꺼번에 생기면서 소화기능에 어려움을 겪어 1년 동안 체중이 10kg 감소했고, 급기야는 소화가 너무 안돼서 2년 동안 흰 죽만 먹으며 생활했어요. 그러다 보니 영양섭취가 제대로 안되어 전반적인 신체의 기능들이 떨어졌고, 결국 소화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들을 필사적으로 찾아 먹게 되었어요. 그중에서 제가 직접 효과를 보았던 몇 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양배추 가루
양배추는 비타민 U가 풍부하여 위염, 위궤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양배추를 매일 손쉽게 섭취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어 저는 양배추 가루를 구입하여 섭취하기 시작했어요. 매일 공복에 1포씩 섭취하였고, 3개월 정도 지나자 아침 공복에 속 쓰림 증상이 사라졌어요. 저는 양배추가루를 즐겨 섭취했는데, 위기능이 회복된 현재까지도 매일 공복에 1포씩 꾸준히 섭취하고 있어요.
2.감자
감자는 소화를 촉진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위산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제 주식이 감자였다고 할 정도로 저는 매일 감자를 즐겨 먹었어요. 감자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소화도 잘되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여 소화장애로 인해 음식섭취의 즐거움이 사라졌던 저한테는 정말 좋은 식재료였어요. 현재도 감자는 즐겨 먹고 있답니다.
3. 캐모마일차
저는 평소 커피를 즐겨 마셨는데 위기능 장애가 생긴 이후로 한동안 속 쓰림으로 인해 커피를 마실 수 없었어요. 그래서 위에 좋은 차를 찾아보다 캐모마일차가 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돼서 꾸준히 마시게 되었어요. 특히 저는 메스꺼움이나 구토증상이 심했는데, 캐모마일차를 꾸준하게 마시면서 증상이 호전됨을 경험했답니다.
4. 배
배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 중에 하나인데요. 수분도 많고, 열감을 내려주는 과일중에 하나라서 특히나 좋아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도 있어 소화기능에 특히나 도움이 되는 과일이에요. 위산분비가 과다했던 저는 산이 많은 과일을 섭취할 수 없었는데, 배는 식후 섭취하면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맛도 있어 지금까지도 즐겨 먹고 있답니다.
위건강은 우리 전반적인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따라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위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위건강에 좋은 음식첩취를 통해 위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위질환과 소화 불편을 예방하세요. 건강한 위는 건강한 삶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